움직이는 삶

폴댄스#2. 폴댄스 학원 고르는 꿀팁

두루미나 2021. 9. 6. 23:43
728x90

폴댄스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은 당신,

폴댄스 학원은 어디를 가야 하나 고민이 될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폴댄스 학원 고르는 꿀팁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가볍게 참고 정도만 하면 되겠다. 

 

 

출처: https://www.elenagibson.com/about

 

 

1. 우선 '나'를 파악하자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내가 폴댄스를 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게 1순위다.

 

집에서 엎어지면 코닿을 거리가 아니면, 운동을 도저히 가지 못하는 사람인가?

운동하고 땀을 조금이라도 흘리면 거기서 바로 샤워를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성격인가?

폴댄스를 하고자 하는 목적이, 운동을 싫어하는 몸뚱이를 이끌고 조금이나마 운동을 하고자 함인가? 다이어트인가? 아니면 폴댄스라는 스포츠 자체를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서인가? 강사로서의 꿈이 조금이나마 있는가?

등등... 나에 대한 여러가지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곰곰이 생각해보자.

 

 

2. '절대 용납할 수 없는 것' 리스트를 만들자

예를 들어 자차를 이용할 예정이므로 주차장 이용이 불가하면 안된다든지, 영업을 너무 심하게 하면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이라 피하고 싶다든지, 샤워는 꼭 해야하니까 샤워실이 없으면 안된다든지 하는 부분들을 생각해본다.

 

 

3. 개인학원 vs (기업형) 체인학원

요즘 부쩍 폴댄스 인기가 높아져서, 거의 동네마다 폴댄스 학원이 한개쯤은 있을 것이다. 

몇 개의 학원 중에 어디를 가야할 지 고민중이라면, 우선 개인학원과 체인학원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개인학원 장점

- 선생님의 실력이 더 좋을 확률이 아무래도 높다. 

- 폴댄스 진도(난이도)에 크게 제한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 (물론 개인 대형 학원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소형 학원이므로, 소수 인원으로 더 꼼꼼하게 티칭받을 수 있다.

 

개인학원 단점

- 시간표가 다양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내가 원하는 시간에 수업을 못 듣게 될 수도 있다

- 시설 측면에서 대형 학원보다는 조금 떨어진다고 느낄 수 있다

- 학원마다 분위기가 매우 다르다(이 부분은 장점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회원들간 친목이 너무 심해서 신규로 들어가면 마음이 좀 불편하다든지 하는게 있을 수 있다.

 

체인학원 장점

- 지점이 여러개이므로 교차수강이 가능하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지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폴댄스 강사님이 매우 다양하다(이 부분은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나에게 맞는 강사님을 찾을 확률이 높다.

- 저렴할 수도 있다: 아무래도 규모의 경제가 있다보니 이벤트 등등으로 매우 파격적인 가격에 수강하게 될 수도 있다. 다만.. 매우 비싼 레벨추가금 등으로 인해 조삼모사가 되어 사실상 개인학원보다 비싼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체인학원 단점

- 강사님의 실력이 복불복일 수 있다: 아무래도 대형 학원의 경우 많은 회원들을 케어하느라 경력이 부족한 초보 강사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폴댄스가 처음인 사람이라면 아무래도 구분하기 어렵고, 처음에 잘못 배우면 나중에 고치기가 배로 힘들다.

- 레벨이 올라갈수록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 다 돈문제랑 엮여있는데.. 폴댄스를 배우다보면 회원 입장에서는 기술 욕심이 자연스레 나게 되는데, 학원 입장에서는 기술을 최대한 적게 풀고 수백만 원짜리 전문인반이나 비싼 고급반에서 해당 기술을 푸는 게 사업적으로 이득이 된다. 특히 기업형 체인학원의 경우는 이게 좀 더 두드러지기 때문에... 강사님이 회원들한테 가르쳐주고 싶어도 학원 방침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을 나가는 걸 금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중~고급 기술을 익히기 위해 수백, 수천만 원의 돈을 쏟아붓게 되기도 한다.. 근데 몇몇 개인학원에서는 그냥 일반 수업에서 그 기술 다 나간다는 사실...

- (대형학원만 해당) 개별 티칭을 못 받게 될 경우, 정말 잘못된 습관이 굳어질 수 있다: 특히 다른 운동 경험 없이 폴댄스를 첫 운동으로 시작하는 경우.. 몸 쓰는 방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폴댄스를 배우게 되는 거기 떄문에 선생님이 개별적으로 봐주는 게 정말 중요하다. 한 번 잘못된 습관이 들면 부상이 쉽게 올 수 있고, 나중에 가서 고치기는 정말 힘들다.

 

 

쓰고보니 체인학원 단점만 너무 나열한 것 같긴한데... 꼭 그런건 아니니 참고만 해두자.

 

 

4. 체험수업을 받아보자

대부분의 학원에서는 체험수업을 제공한다. 무료체험부터 ~5만원 선까지 가격대는 매우 다양하다. 한 번 학원을 정하면 옮기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으므로, 체험수업비 아까워하지 말고 체험수업을 먼저 받아보자. 다만 무료체험의 경우, 30분~1시간 가량의 상담이 의무적인 경우가 더러 있으므로 내가 영업을 절대 거절 못하는 성격이다... 하면 유료체험 위주로 해보자.

 

 

5. 일단 정했다면... 3개월은 눈 꼭 감고 다녀보자

무슨 일이든 3개월은 해 봐야 파악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앞서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폴댄스는 매우 아프고 어렵고 힘든 운동이다. 내가 폴댄스를 잘 모르겠으니 주 1회 정도로 한 달만 다녀볼까? 해서는 폴댄스의 재미를 온전히 느끼기 힘들다. 그냥 고통에 몸부림치다 폴댄스는 나랑 안 맞나봐... 하면서 그만둘 확률이 높다. 

 

아파도, 멍이 들어도, 너무 힘들어도, 비가 와도... 그냥 눈 꼭 감고 3개월만 다녀보자. 그래도 나랑 안 맞다는 생각이 들면 깔끔하게 포기하고 다른 운동으로 갈아타면 그만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폴댄스 전문인반(전문가반, 자격증반)에 대해 써 보고자 한다.

 

 

 

 

 

 

728x90